카페24 신청하기

그 법이 알고 싶다

직장, 대학 예비군 지휘관 알아보기

레알징구 2023. 1. 15. 15:23
반응형

군복을-입은-남자가-경례하고-있다
직장, 대학 예비군 지휘관 알아보기

 

일반직장, 대학직장 예비군이란?

일반직장 또는 대학직장 단위로 편성하여 동원된 예비군 자원을 지휘ㆍ통솔하고 소속 예비군 편성자원을 유지ㆍ관리하는 예비군부대를 말합니다. 이 부대에서 중대급 이상 예비군 지휘관 직책을 맡고 있는 사람을 '직장 예비군 지휘관'이라고 하고 분ㆍ소대장 등을 '직장 예비군 주요 직위자'라고 합니다.(예비전력관리 업무담당자 인사관리 훈령 제2조)

예비전력관리 업무 담당자 알아보기

직장 예비군 지휘관 외 지역 예비군 지휘관 등 예비전력관리 업무 담당자에 대한 내용이 궁금하신 분들은 위 첨부한 게시물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직장 예비군 지휘관 신분

지역예비군 지휘관 등 업무담당자는 공무원 자격의 군무원임에 비해 직장예비군지휘관의 신분은 해당 직장의 직원이자 민간인 신분입니다.

■ 예비전력관리 업무담당자 인사관리 훈령 제6조(예비전력관리 업무담당자의 신분)
① 예비전력관리 군무원의 신분은 일반군무원으로 한다. <개정 2014.9.26.>
② 직장예비군지휘관은 해당 직장의 직원으로서 취업규칙 등의 적용을 받는 민간인 신분이다.

직장 예비군 지휘관의 신분은 정규직으로 하며, 직급은 직장의 일반직급으로 부여합니다. 이들의 처우 또한 동일 직급의 일반직원과 동일하게 하여야 하며 군 경력 및 직장예비군지휘관의 경력도 포함됩니다.(예비전력관리 업무담당자의 인사관리 훈령 제42조)

 

직장 예비군 지휘관 계급

일반직장에서 예비군 지휘관 직책을 맡고 있는 사람은 그 직위에 따라 직급이 결정되는데 직장이 국가기관이냐 민간직장이냐에 따라 직급도 달라집니다.

직위/구분 국가기관 민간직장
여단장 국장급 이상 이사급 이상
연대장 국장급 부장급 이상
대대장 과장급 이상 차장급 이상
중대장 계장급 이상 과장급 이상
독립소대장 계장급 계장급 이상

[별표 10] 일반직장 예비군지휘관 직급기준(제42조 관련)(예비전력관리 업무담당자 인사관리 훈령).hwp
0.02MB

만약, 대학직장 예비군 지휘관이라면 계급에 따라서 다음과 같이 직장 내 급수를 부여받을 수 있습니다.

계급 직급
대령 2급
중령 3급
소령 4급
대위 5급
중위 6급
소위
준위
원사
7급
상사
중사
8급
하사 9급

[별표 11] 대학직장 예비군지휘관 직급기준(제42조 관련)(예비전력관리 업무담당자 인사관리 훈령).hwp
0.02MB

 

직장 예비군부대 편성기준 및 직급

직장 규모에 따른 직장예비군부대 제대 편성기준은 아래의 표와 같이 구분됩니다. 여기서 자원규모란 예비군 자격을 갖춘 직원수를 뜻합니다.

제대 자원규모
여단 7,201명 이상
연대 1,601명 이상
7,200명 이하
대대 401명 이상
1,600명 이하
중대 81명 이상
400명 이하
소대 41명 이상
80명 이하
분대 9명 이상
40명 이하

[별표 10] 자원규모에 따른 직장예비군부대 제대 편성기준(제13조 관련)(예비군 조직&middot;편성과 운영에 관한 훈령).hwp
0.03MB

그리고 제대에 따른 본부요원의 편성기준과 직급은 다음과 같은 기준으로 정해집니다.

제대별-직장예비군부대-본부요원-편성기준-및-직급
예비군 조직&middot;편성과 운영에 관한 훈령 [별표 12]

 

직장 예비군 지휘관 정년

고용상 연령차별금지 및 고령자고용촉진에 관한 법률 제19제에 따라 직장예비군지휘관의 정년 또한 만 60세 이상으로 합니다. 만약, 사업주가 정년을 60세 미만으로 정한 경우에는 그 정년을 60세로 정한 것으로 봅니다.(예비전력관리 업무담당자 인사관리 훈령 제46조)

 

직장 예비군 지휘관 급여

앞서 살펴본 것과 같이 직장 예비군 지휘관들은 민간인 신분으로 해당 직장에 소속된 직원들이기 때문에 회사에서 정한 급여체계에 따라 연봉이 결정됩니다. 따라서 소속된 직장마다 직장 예비군 지휘관에게 지급하는 급여도 천차만별입니다. 많게는 억대 연봉을 주는 곳도 있으나 대학직장 같은 경우에는 대졸 신입사원의 초봉 수준으로 연봉을 지급하는 곳도 있다고 합니다.

관련기사 보기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