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페24 신청하기

그 법이 알고 싶다

경찰, 소방, 교정직 공무원 체력시험 기준표

레알징구 2022. 4. 10. 13:35
반응형

육상복을-입은-선수가-달리기를-하고-있다
경찰, 소방, 교정직 공무원 체력시험 기준표

 

1. 경찰(일반 남자)

<100미터 달리기>, <1000미터 달리기>, <윗몸일으키기>, <좌우 악력>, <팔 굽혀 펴기> 각 10점을 만점으로 총 50점 만점으로 평가항목이 구성되어 있습니다. 

경찰공무원-채용시험-일반남자-체력검사-채점표
경찰공무원 채용시험에 관한 규칙 별지 4호(일반남자)

'과락'이라는 개념이 존재하는데 체력검사의 평가항목 중 단, 한 종목이라도 1점 이하를 받는 경우에는 채용시험 전체가 불합격 처리됩니다.

 

2. 경찰(일반 여자)

앞서 소개한 일반 남자 순경 채용시험 체력측정 과목과 동일한 5개 항목으로 기록을 평가하지만 각 획득 점수 기준이 남자에 비해 조금씩 낮고 팔 굽혀 펴기의 경우에는 무릎을 모은채 바닥에 붙인 자세로 실시하는 데에 차이가 있습니다.

경찰공무원-채용시험-일반여자-체력검사-채점표
경찰공무원 채용시험에 관한 규칙 별지 4호(일반여자)

'과락' 규칙도 똑같이 적용되며 <100미터 달리기>, <1000미터 달리기>, <좌우 악력> 분야에서 '일반 남자', '일반 여자' 모두 다음과 같은 세부 측정기준이 적용됩니다.

○ 평가기록 세부기준(남·녀 일반순경)
- 100미터 달리기 : 소수점 둘째 자리 이하는 버림
- 1000미터 달리기 : 소수점 첫째 자리 이하는 버림
- 좌우 악력 : 소수점 첫째 자리에서 반올림

 

3. 경찰(남자 간부후보생)

<50미터 달리기>, <왕복 오래 달리기>, <윗몸일으키기>, <좌우 악력>, <팔 굽혀 펴기> 총 5개 항목으로 이루어지며 각 10점 만점씩 50점 만점으로 합니다.

남자-경찰-간부후보생-선발시험-체력검사-채점표
경찰공무원 채용시험에 관한 규칙 별지 4호(남자 간부후보생)

일반 남자 순경 공채 시험과는 100미터 달리기 대신 50미터 달리기, 1000미터 달리기 대신 왕복 오래 달리기가 적용된다는 점이 다르고, 과목이 동일한 좌우 악력과 팔 굽혀 펴기에서도 조금 더 높은 기록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4. 경찰(여자 간부후보생)

남자 간부후보생과 획득 점수에 따른 기록은 다르지만 평가 항목은 5개 모두 동일합니다.(팔 굽혀 펴기 실시 방식은 일반 여자와 동일)

여자-경찰-간부후보생-선발시험-체력검사-채점표
경찰공무원 채용시험에 관한 규칙 별지 4호(여자 간부후보생)

간부 후보생 체력검사에서도 평가 종목 중 한 종목 이상 1점을 받은 경우에는 불합격 처리하는 '과락' 규칙이 적용되며 50미터 달리기와 좌우 악력에 대한 평가 세부기준은 다음과 같습니다.

○ 평가기록 세부기준(남·녀 간부 후보생)
- 50미터 달리기 : 소수점 셋째 자리 이하는 버림
- 좌우 악력 : 소수점 첫째 자리에서 반올림​

 

5. 소방(남자)

<악력>, <배근력>, <앉아 윗몸 앞으로 굽히기>, <제자리멀리뛰기>, <윗몸일으키기>, <왕복 오래 달리기> 총 6개 과목으로 체력시험을 치르며 과목당 10점씩 총 60점을 만점으로 하고 있습니다.

남자-소방공무원-체력시험-채점표
소방공무원 채용시험 시행규칙 별지 2호(남자)

본인의 귀책사유가 아닌 사항으로 측정에 문제가 있는 경우 그 해당 종목에 한하여 재측정의 기회를 추가적으로 부여하기도 하는데 왕복 오래 달리기는 실수로 넘어졌을 때에도 구제 기회를 줄 수 있습니다. 

 

6. 소방(여자)

위에서 살펴본 남자 소방관 체력시험 평가항목과 동일한 6개 과목으로 측정을 실시하는데 경찰과 마찬가지로 남자에 비해 평가점수 대비 조금 낮은 기록으로 채점이 이루어집니다.

여자-소방공무원-체력시험-채점표
소방공무원 채용시험 시행규칙 별지 2호(여자)

경찰 체력시험과 비교해 다른 점은 <악력>, <배근력>, <앉아 윗몸 앞으로 굽히기>, <제자리멀리뛰기> 종목의 경우 1차, 2차에 걸쳐서 기록을 측정한다는 것과 과락 기준이 좀 더 엄격하여 60점 만점에 30점 이상을 획득하지 못하면 불합격 처리된다는 것입니다.

[별표 4] 소방공무원 체력시험 측정방법(소방공무원 채용시험 시행규칙).hwp
0.03MB

 

7. 교정직 공무원

교도관으로 불리는 교정 직렬 공무원들도 신규채용 시 체력검사를 실시하는데 경찰, 소방과는 다르게 평가기록에 따라 점수가 매겨지는 것이 아니라 종목 당 기준을 두고 실격과 합격만을 판가름합니다.

교정직공무원-남녀-체력검사-종목-및-합격기준
교정직공무원 임용시험의 체력검사에 관한 규칙 별표

과목 중 한 종목이라도 실격 기준이 나오면 불합격 처리되고, 실격 기준은 아니더라도 합격기준에 미치지 못하는 종목이 2개 이상 나와도 불합격 처리됩니다.

○ 평가기록 세부기준(남·녀 교정공무원)
- 악력 : 소수점 첫째 자리까지만 산출
- 10미터 2회 왕복 달리기 : 소수점 셋째 자리 이하는 버림

참고로 최근 공무원 체력시험에서는 전자식 측정기를 도입하여 감독관이 함께 기록을 평가하고 있으며 경찰, 소방, 교정직 공무원의 <악력>, <윗몸일으키기>, <왕복 오래 달리기> 측정방법은 본문 중간에 첨부되어 있는 소방공무원 체력시험 측정방법 [별표 4] 자료와 같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