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페24 신청하기

5분 생활법령

불법 전단지 신고방법과 처벌 규정

레알징구 2022. 12. 2. 18:37
반응형

탐정-복장을-한-남자가-한손으로-턱을-괴고-있다
불법 전단지 신고방법과 처벌 규정

전단지 무단부착 행위 처벌규정

집주인의 아무런 동의 없이 아파트 현관문 등에 불법 광고물(전단지)을 부착하는 행위는 기본적으로 경범죄 처벌법 위반에 해당되며 적발 시 5만 원의 범칙금이 부과됩니다.

■ 경범죄 처벌법 제3조 제1항 제9호(광고물 무단부착 등)
- 다른 사람 또는 단체의 집이나 그 밖의 인공구조 물과 자동차 등에 함부로 광고물 등을 붙이거나 내 걸거나 끼우거나 글씨 또는 그림을 쓰거나 그리거 나 새기는 행위 등을 한 사람 또는 공공장소에서 광고물 등을 함부로 뿌린 경우

불법 옥외광고물을 무단으로 배포하는 범주에는 위와 같이 집 현관문에 부착하는 것 외에도 '주차된 차량에 끼워놓거나 붙여놓는 행위', '지나가는 불특정 다수의 행인에게 나누어 주는 행위', '길바닥에 광고물을 뿌려놓는 행위', '전봇대나 벽에 전단지를 부착하는 행위' 등이 모두 포함됩니다.

[별표 ] 범칙행위 및 범칙금액(제2조 관련)(경범죄 처벌법 시행령).hwp
0.11MB

만약 이로 인한 처벌을 받게 될 때 처벌을 받는 대상은 전단지를 직접 배부하는 사람이 되기 때문에 단순 아르바이트(알바) 생이라고 해서 처벌을 피해 갈 수는 없습니다.

 

전단지 제작 관련 처벌규정

반면, 불법 옥외광고물(전단지)을 제작한 뒤 아르바이트생(알바) 등을 고용하여 이를 배부하게 한 사람 또한 다음과 같은 사항을 위반했을 시 옥외광고물법에 따라 처벌됩니다.

■ 옥외광고물법 제5조(금지광고물 등) 제2항
- 누구든지 광고물에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내용을 표시(제2호 및 제3호의 경우에는 제작을 포함한다)하여서는 아니 된다. <개정 2016.1.6>
1. 범죄행위를 정당화하거나 잔인하게 표현하는 것
2. 음란하거나 퇴폐적인 내용 등으로 미풍양속을 해칠 우려가 있는 것
3. 청소년의 보호ㆍ선도를 방해할 우려가 있는 것
4. 「사행산업통합감독위원회법」 제2조 제1호라 목부터 바 목까지에 따른 사행산업의 광고물로서 사행심을 부추기는 것
5. 인종차별적 또는 성차별적 내용으로 인권침해의 우려가 있는 것
6. 그 밖에 다른 법령에서 광고를 금지한 것

광고물에 위에 해당하는 내용들이 포함되도록 제작한 업체는 그 허가가 취소되고(옥외광고물법 제13조), 제2호를 위반하여 음란하거나 퇴폐적인 내용 등으로 미풍양속을 해칠 우려가 있는 광고물을 제작할 시 2년 이하의 징역 또는 2천만 원 이하의 벌금에 처합니다.(옥외광고물법 제17조의 3)

옥외광고물법-시행령-별표8-과태료-개별기준
옥외광고물법 시행령 [별표 8]

그리고 제3호를 위반하여 청소년의 보호 및 선도를 방해할 우려가 있는 광고물을 제작하면 위 별표 자료 기준에 따라 500만 원 이하의 과태료를 부과합니다.

[별표 8] 과태료의 부과기준(제55조 관련)(옥외광고물 등의 관리와 옥외광고산업 진흥에 관한 법률 시행령).hwp
0.12MB

 

기타 전단지 관련 처벌조항

아파트 출입구에 비밀번호가 설정되어 있는 공동현관이 있는데도 불구하고 무단 침입하여 전단지를 살포하는 행위는 주거침입이 성립될 여지가 있습니다. 대법원 판례에서 아파트 등 공동주택에서 모두가 함께 사용하는 계단, 복도 등 공동 거주자들이 감시하거나 관리하는 곳에 거주자의 의사에 반해 들어온 사람은 주거침입의 주체로 보기 때문입니다.

■ 형법 제319조(주거침입, 퇴거불응) ① 사람의 주거, 관리하는 건조물, 선박이나 항공기 또는 점유하는 방실에 침입한 자는 3년 이하의 징역 또는 500만 원 이하의 벌금에 처한다.  <개정 1995. 12. 29.>
② 전항의 장소에서 퇴거요구를 받고 응하지 아니한 자도 전항의 형과 같다.

혹시, 전단지를 현관문, 우체통 등에 부착하고 뜯는 과정에서 흠집이나 자국이 생겼을 경우 재물손괴에 해당할 수 있는지 여부도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있으신데요. 만약, 광고물을 부착할 때 엄청나게 강력한 접착제를 사용해서 부착물이 떼어지지 않는다거나 떼어냈더라도 흠집 등이 선명하게 남는 정도는 되어야만 재물손괴죄를 물을 수 있습니다. 보통은 스카치테이프로 가볍게 붙이기 때문에 예시처럼 전단지 부착으로 인한 재물손괴 건은 발생되기가 어렵다고 보는 게 정상입니다.

 ■ 형법 제366조(재물손괴 등)
- 타인의 재물, 문서 또는 전자기록 등 특수매체 기록을 손괴 또는 은닉 기타 방법으로 기 효용을 해한 자는 3년 이하의 징역 또는 700만 원 이하의 벌금에 처한다.

불법 전단지를 무단으로 부착하는 사람을 발견했을 때에는 경찰(112) 또는 소방(119)에 신고하여 통고처분을 받도록 조치할 수 있습니다. 또는 국민신문고, 안전신문고 상의 '생활불편신고'를 통해서도 온라인 접수가 가능합니다.

법무부 공식 블로그 관련 내용 보기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