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페24 신청하기

그 법이 알고 싶다

2022년 군인, 경찰, 소방공무원 봉급표(계급 체계)

레알징구 2022. 1. 8. 15:11
반응형

군인-경찰-소방관-제복을-입은-세사람이-나란히-서-있다
2022년 군인, 경찰, 소방공무원 봉급표(계급 체계)

 

군인, 경찰, 소방은 무슨 공무원?

 

국가공무원법상 군인, 경찰, 소방은 1차 <국가직 공무원>이고, 2차 <경력직 공무원>이며, 마지막 3차 <특정직 공무원>으로 최종 분류됩니다.

 

■ 국가공무원법 제2조(공무원의 구분)

국가공무원(이하 “공무원”이라 한다)은 경력직 공무원과 특수경력직 공무원으로 구분한다.

“경력직 공무원”이란 실적과 자격에 따라 임용되고 그 신분이 보장되며 평생 동안(근무기간을 정하여 임용하는 공무원의 경우에는 그 기간 동안을 말한다) 공무원으로 근무할 것이 예정되는 공무원을 말하며, 그 종류는 다음 각 호와 같다.

1. 일반직 공무원: 기술ㆍ연구 또는 행정 일반에 대한 업무를 담당하는 공무원

2. 특정직 공무원: 법관, 검사, 외무공무원, 경찰공무원, 소방공무원, 교육공무원, 군인, 군무원, 헌법재판소 헌법연구관, 국가정보원의 직원, 경호공무원과 특수 분야의 업무를 담당하는 공무원으로서 다른 법률에서 특정직 공무원으로 지정하는 공무원

 

군인, 경찰, 소방 계급체계

 

일반행정직 공무원들이 9급, 7급, 5급처럼 급수로 계급이 나뉘는 것과는 달리 군인, 경찰, 소방공무원들의 계급체계는 단순 숫자가 아니라 별도의 고유명칭이 붙습니다.

 

공무원 임용규칙 [별표 1]

 

군인 계급표

 

국방의 의무를 다하기 위해 군 복무 중인 사병 계급을 제외한 직업군인들의 계급체계는  15단계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분류 계급 급수
장관 장교 대장
(참모총장)
장관 대우
중장
(군단장)
차관 대우
소장
(사단장)
준차관 대우
준장 1급
영관 장교 대령
(연대장)
2급
중령
(대대장)
3급
소령 4급
위관 장교 대위
(중대장)
5급
중위 6급
소위
(소대장)
7급
부사관 준위
원사
(행정보급관)
8급
상사
(행정보급관)
중사
하사 9급

※ 국무총리 훈령 제157호, 이데일리 「국방차관이 軍 서열 10위?」 기사 발췌(2017.10.9.)

 

하사부터 원사까지를 <부사관>이라고 부르는데, 부사관에서 시험을 통해 준위 계급으로 올라가는 사람들이 더러 있기 때문에 사실상 준위까지를 부사관의 연장선으로 보는 시각이 일반적입니다.

 

그리고 우리가 흔히 장교라고 부르는 군 계급층은 소위부터 그 이상 계급들을 말하는데, 좀 더 세분화하여 구분하면 소위~대위는 <위관 장교>, 소령~대령은 <영관 장교>, 준장~대장은 <장관 장교>로 나누어볼 수 있습니다.

 

우리가 흔히 말하는 장군이라 함은 준장(계급장에 별이 1개)부터 대장(계급장에 별이 4개)까지를 말하고, 이들은 국무총리 훈령 제157조 「군인에 대한 의전 예우 기준 지침」과 정부 방침에 따라 급수·예우 등이 결정됩니다.

 

경찰 계급표

 

역시 군 복무 대신 국방의 의무를 다하기 위해 근무 중인 의무경찰을 제외한 직업 경찰관들로만 그 계급체계를 나열해보면 총 11단계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분류 계급 급수
경찰 수뇌부 치안총감
(경찰청장)
차관급
치안정감 1급
치안감 2급
사법경찰관 경무관
(경찰서장)
3급
총경
(경찰서장)
4급
경정
(지구대장)
5급
경감
(파출소장)
6급
경위
사법경찰리 경사 7급
경장 8급
순경 9급

※ 형사소송법 제197조, 매일신문 「대구 소방본부장...」 기사 발췌(2021.12.3.)

 

경찰의 도움이 필요해서 112에 신고를 하면 경찰차를 타고 오시는 분들이 순경부터 경위에 해당하는 사람들입니다.

 

경감부터 총경까지는 <중간관리자>로서 팀장, 계장, 과장 등의 직책을 맡고 있는데 경찰 수뇌부들의 지시를 받아 일선 치안현장을 지휘합니다.

 

경무관 이상 계급부터는 <고위공직자>로 분류되며, 이 중에서도 치안감부터는 <경찰 수뇌부>로서 시·도 경찰청의 청장, 차장의 역할을 맡고 있습니다.

 

소방 계급표

 

소방도 앞서 설명한 경찰 공무원 계급과 똑같이 총 11단계로 이루어져 있는데, 심지어 계급 명칭의 어미도 비슷하게 되어있습니다.

 

분류 계급 급수
고위급 간부 소방총감
(소방청장)
차관급
소방정감 1급
소방감
(소방본부장)
2급
소방준감
(소방서장)
3급
중간 관리직 소방정 4급
소방령 5급
소방경
(119안전센터장)
6급
소방위
현장 실무직 소방장 7급
소방교 8급
소방사 9급

※ MBC 강원 영동 「신임 소방청장에...」 기사 발췌(2021.12.03.)

 

경찰과 마찬가지로 119 신고를 하면 구급차를 타고 오시는 분들이 <소방사>부터 <소방위>까지인데, 보직에 따라서 이 계급의 소방대원들이 불을 끄기 위해 화재현장으로 출동하기도 합니다.

 

동네 몇 군데에서 볼 수 있는 119 안전센터는 소방경이 센터장 직책을 맡고 있고, 소방서장은 소방준감이, 소방청장은 소방총감이 여기에 임명되고 있습니다.

 

2022년 군인, 경찰, 소방 봉급표

 

이들 모두가 우리나라의 국방, 치안, 안전을 위해 불철주야로 애써주시는 고마운 분들이라고 할 수 있는데, 그럼 이들의 기본급에 해당하는 2022년 봉급표는 어떻게 되어 있을까요?

 

인사혁신처에서는 지난 2022년 1월 4일, 홈페이지를 통해 2022년 직종별 공무원 봉급표를 게시하였고, 공무원 보수규정에도 최신화된 봉급표를 별표 자료로 제공했습니다.

 

- 2022년 군인 계급별 봉급표 -

 

2022년-군인-봉급표
공무원보수규정 [별표 13]

 

참고로 직업군인이 아닌 일반 사병들의 2022년 월급에 대해 궁금하신 분들은 하단에 링크된 자료를 통해 상세히 확인해 보실 수 있습니다.

 

 

2022년 군인 월급과 징병제 국가 리스트 정리

국방의 의무 우리나라는 <헌법>과 <병역법>에서 신체·정신이 건강한 모든 대한민국 남성들에게 국방의 의무가 있음을 규정하고 있기에 때가 되면 대한민국 국적을 가진 만 18세 이상의 남자들은

jingoo.tistory.com

 

- 2022년 경찰·소방 계급별 봉급표 -

 

2022년-경찰공무원-소방공무원-봉급표
공무원보수규정 [별표 1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