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페24 신청하기

FUN 법 리스트

FUN 법 리스트 #7 : 세계 여러 나라의 추석 연휴

레알징구 2021. 9. 17. 15:48
반응형

아빠,엄마,아이가-한복을-입은채-손을-흔들고-있고-뒤에-만국기가-걸려-있다
세계 여러 나라의 추석 연휴

 

대한민국 : 한가위

"크다"는 뜻의 "한"과 가운데를 뜻하는 "가위"가 합해진 뜻인 "한가위"는 가을 한가운데에서 풍작을 기원하고 수확의 기쁨을 누리는 농경문화에서 유래되었습니다.

 

조상들께 감사하는 마음으로 송편, 햅쌀, 햇과일 등으로 차례를 지내고 함께 모인 가족, 친척, 이웃들과 강강술래, 달맞이, 줄다리기, 씨름 등의 놀이를 즐깁니다.

 

1989년 2월 1일부터 매년 음력 8월 15일 추석날을 중심으로 앞 뒷날까지 총 3일간을 법정공휴일로 지정해오고 있습니다.

※ 2021년 추석 : 9월 20일 ~ 9월 22일

■ 관공서의 공휴일에 관한 규정 제2조(공휴일)
- 일요일
- 국경일 중 3.1절, 광복절, 개천절 및 한글날
- 1월 1일
- 설날 전날, 설날, 설날 다음날
- 부처님 오신 날
- 어린이날
- 현충일
- 추석 전날, 추석, 추석 다음날
- 기독탄신일
- 공직선거법 상 임기만료에 의한 선거의 선거일
- 기타 정부에서 수시 지정하는 날

 

미국 : 추수감사절

미국의 추석인 추수감사절(Thanks giving day)은 매년 11월의 넷째 주 목요일이며, 최초 국경일로 제정된 것은 1789년 11월 26일입니다.

※ 2021년 미국 추수감사절 : 11월 25일(목)

 

추수감사절에는 온 가족이 모여 칠면조 구이와 호박파이를 먹는데, 이는 17세기 영국에서 미국으로 이주한 청교도들이 농작물 수확철에 감사예배를 드릴 때 칠면조 구이와 호박파이를 나눠 먹는 데서 비롯되었습니다.

 

대부분의 미국 회사들이 목요일인 추수감사절 다음날인 금요일에도 휴무를 실시하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추수감사절 기간 동안 황금연휴를 맞이하게 됩니다.

출처 : KBS 뉴스 기사 발췌

 

일본 : 오봉절

부처의 제자인 목련존자가 아귀도에 떨어져 고통을 받고 있는 어머니를 구해내기 위해 승려들에게 음식을 공양했다는 이야기에서 유래된 오봉은 8월 15일을 중심으로 치러집니다.

※ 오봉절 : 매년 양력 8월 13일 ~ 8월 16일

 

꽃 모양의 "화과자"와 달 모양의 "당고"떡을 먹는 풍습이 있으며, 불교에서 기원된 만큼 조상들에게 제사를 지내고 여러 가지 전통 행사를 치르기도 합니다.

 

일본의 오봉절은 법정공휴일이 아니지만, 여름휴가철과 겹치는 경향이 있어 대부분의 회사가 휴무를 실시하거나 휴가를 내어 쉬는 관례가 있습니다.

출처 : 위키백과

 

중국 : 중추절

중국의 추석인 중추절은 "가을의 한가운데"라는 뜻으로써, 우리나라와 같은 매년 음력 8월 15일에 치러집니다.

※ 2021년 중추절 : 9월 19일 ~ 9월 21일

 

가을의 수확을 달의 여신인 "창어"에게 감사하는 뜻으로 보름달에 제사를 지내고 보름달을 닮은 과자 "월병"을 나눠 먹는 풍습이 있습니다.

 

중추절에 대한 중국의 법정공휴일음력 8월 15일에 해당하는 양력 9월 20일 딱 하루이기 때문에 일요일인 9월 19일을 제외한 9월 21일(월)에 대한 대체 근무일이 9월 18일로 지정되어 있습니다.

출처 : kotra 홈페이지

 

베트남 : 뗏쭝투

베트남의 추석인 뗏쭝투는 달의 색깔을 보며 한 해 농사와 국운을 점치는 농경사회의 전통에서 유래되어 달의 신께 농사의 풍년을 기원하는 제사를 지내고 월병을 나누어 먹는다는 점에서 중국의 중추절과 유사합니다.

 

마찬가지로 매년 음력 8월 15일에 치러지는데 차이점은 뗏쭝투는 오직 하루뿐이고 법정공휴일도 아니라는 점입니다.

※ 2021년 뗏쭝투 : 9월 21일(화)

 

과거 호찌민 주석이 뗏쭝투 행사에서 전쟁 등으로 어려움을 겪는 어린이들을 사랑하자는 내용을 담은 연설을 하면서부터 뗏쭝투가 어린이를 위한 날처럼 인식되었고, 지금의 뗏쭝투 날에는 어린이들이 과자와 사탕을 마음껏 먹고 가족들과 다양한 행사를 즐기며 보내고 있습니다.

출처 : 연합뉴스 기사 발췌

 

캄보디아 : 프춤번

캄보디아 사람들은 보름달이 뜨는 음력 8월 15일을 지나 그믐달이 되어가는 8월 16일부터 8월 31일까지 지옥문이 열리면서 조상님들이 후손들에게 밥을 얻어먹기 위해 찾아온다고 믿습니다.

 

이에 일곱 군데의 절을 찾아다니며 조상님들을 위한 음식을 공양하고 법문을 드리는데에서 캄보디아의 추석인 프춤번이 유래되었습니다.

※ 2021년 프춤번 : 9월 16일 ~ 9월 18일

 

다만, 프춤번의 법정공휴일은 우리나라와 같은 3일뿐입니다.

출처 : 중앙일보 뉴스 기사 발췌

 

캐나다 : 추수감사절

캐나다의 추석도 미국과 유사하게 온 가족이 모여 저녁에 칠면조 구이와 감자요리를 먹으며 신께 수확에 대한 감사를 드립니다.

 

17세기 프랑스 개척민들이 캐나다에 이주하면서 성공적인 수확을 경축한 행사에서 유래되었으며 매년 10월 둘째 주 월요일이 캐나다의 추수감사절입니다.

※ 2021년 캐나다 추수감사절 : 10월 11일(월)

 

다만 뉴펀들랜드 래브라도주, 뉴브런즈윅주, 노바스코샤주, 프린스 에드워드 아일랜드주 애틀란틱 지방제외한 캐나다 전역에서 1879년부터 국경일로 지정되어 있다는 점이 미국과 차이를 보입니다.

출처 : 위키백과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