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페24 신청하기

그 법이 알고 싶다

군무원 채용, 월급, 계급, 정년 총정리

레알징구 2022. 4. 30. 23:03
반응형

군복을-입은-남자가-경례하고-있다
군무원 채용, 월급, 계급, 정년 총정리

 

1. 계급

일반직 군무원을 기준으로 군무원의 계급은 1급에서 9급까지 구분되며 계급별 명칭은 일반직 공무원과 거의 같습니다.

<계급> <명칭> <직위>
1급 군무관리관 차관보, 실장급
2급 이사관 국장급
3급 부이사관
4급 서기관 과장급
5급 사무관  
6급 주사  
7급 주사보  
8급 서기  
9급 서기보  

※ 국방부와 그 소속기관 직제 [별표 1] : 국방부에 두는 과장급 이상 직위표

 

참고로 위 표에서 정리한 계급에 따른 직위는 국방부에서 근무하는 군무원을 기준으로 하였습니다.

군무원-군인-공무원-직급-비교표
군무원인사법 시행령 [별표 4]

군무원 인사법에서는 경력직 군무원을 채용할 때 지원자가 공직에서 근무한 기간을 100% 반영해주는데 군무원 인사법 시행령 [별표 4] 자료에 따르면 군무원의 직급과 일반직 공무원을 비롯한 경찰, 소방, 군인 등의 직급이 어떻게 구분되는지를 유추해볼 수 있습니다.

[별표 3] 일반군무원의 계급별 기준 및 군인과의 대비(對比) 기준(제4조 관련)(군무원인사법 시행령).hwp
0.01MB

1~9급 군무원과 군인과의 계급 비교는 위 첨부파일 내용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2. 승진

군무원의 승진에는 특진, 심사, 근속, 시험(5급 이상)을 통한 방식이 있으며 각 계급별로 승진소요 최저연수를 채워야만 다음 계급으로의 승진을 도모할 수 있습니다.(군무원 인사법 시행령 제39조·제43조의 2)

○ 일반군무원 승진소요 최저연수
1. 4급 이상 일반군무원: 3년 이상
2. 5급 일반군무원: 4년 이상
3. 6급 일반군무원: 3년 6개월 이상
4. 7급 및 8급 일반군무원: 2년 이상
5. 9급 일반군무원: 1년 6개월 이상

특히, 9급부터 6급까지는 근속승진 제도가 적용되기 때문에 특별한 징계사유가 없는 한 9급에서 5년 6개월을 근무하면 8급으로 승진하고 8급에서 7년을 근무하면 7급으로 승진하며, 7급에서 11년을 근무하면 6급으로 승진합니다.

○ 일반군무원 근속승진기간
1. 7급 일반군무원: 11년 이상
2. 8급 일반군무원: 7년 이상
3. 9급 일반군무원: 5년 6개월 이상

5급 이상부터는 근속승진 제도가 없기 때문에 6급에서 5급으로 승진하기 위해서는 공개경쟁 승진시험에 응시해야 합니다.(군무원 인사법 시행령 제23조)

육군-군무원-채용관리-군무원의-승진제도
육군 군무원 채용관리, 군무원의 승진제도

 

3. 급여

군무원은 일반직에 준하는 특정직 공무원에 해당하기 때문에 공무원 보수규정 [별표 3]에 따른 봉급표를 적용받습니다.(국가공무원법 제2조)

○ 특정직 공무원
- 법관, 검사, 외무공무원, 경찰공무원, 소방공무원, 교육공무원, 군인, 군무원, 헌법재판소 헌법연구관, 국가정보원의 직원, 경호공무원과 특수 분야의 업무를 담당하는 공무원으로서 다른 법률에서 특정직 공무원으로 지정하는 공무원

2022년-군무원-봉급표
공무원 보수규정 [별표 3]

다만, 위 봉급표는 기본급에 해당하고 여기에 각종 공무원 수당을 비롯한 초과근무수당, 휴일수당, 당직수당, 야간수당, 위험수당, 특수업무수당 등이 붙어 실제 수령하게 되는 월 급여는 더욱 많습니다.

 

공무원 수당 종류 정리

공무원 수당 종류 우리나라 공무원들의 수당은 일반적으로 <공무원 수당규정>에 의해 지급되는데 직렬, 직위(보직), 직급(계급 또는 급수)에 따라 매우 다양합니다. ■ 공무원 수당 등에 관한 규

jingoo.tistory.com

공무원이라면 매달 수령하는 각종 수당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위 게시물 내용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4. 휴가

군무원의 휴가제도는 일반직 공무원과 군인의 휴가 규정을 함께 준용하고 있습니다.

○ 연가
- 연간 21일
- 군인복무규율 규정 적용

○ 병가
가. 질병 또는 부상으로 인하여 직무를 수행할 수 없을 때
나. 전염병의 이환으로 인하여 그 군무원의 출근이 다른 군무원의 건강에 영향을 미칠 우려가 있을 때
- 연간 2개월
(공무상 질병 또는 부상으로 직무를 수행할 수 없거나 요양을 요하는 경우에는 연 6개월)
- 공무원 복무규정 적용

○ 공가
가. 병역법, 기타 다른 법령에 의한 징병검사, 소집, 검열점호 등에 응하거나 동원 또는 훈련에 참가하려 할 때
나. 공무에 관하여 국회, 법원, 검찰, 기타 국가기관에 소환될 때
다. 법률의 규정에 의하여 투표에 참가할 때
라. 천재지변, 교통차단, 기타의 사유로 출근이 불가능할 때
- 공무원 복무규정 적용

○ 특별휴가
- 공무원 복무규정 적용
구분 대상 일수
결혼 본인 5
자녀 1
출산 본인 90
배우자 5
입양 본인 20
사망 본인, 배우자의 부모 5
본인, 배우자의 조부모, 외조부모 2
본인, 배우자의 형제자매 1
자녀와 그 자녀의 배우자 2

 

5. 정년

군무원의 정년은 전시ㆍ사변 등의 국가 비상시를 제외하고 60세로 합니다.(군무원 인사법 제31조·제32조)

○ 정년퇴직
1. 정년에 해당하는 날이 1월에서 6월 사이에 있는 경우: 6월 30일
2. 정년에 해당하는 날이 7월에서 12월 사이에 있는 경우: 12월 31일

 

6. 채용

신규채용, 경력채용 여부에 따라 절차 과정에 조금의 차이는 있으나 전반적으로는 원서접수→서류전형→필기시험→연구강의→면접→신체검사→결과 발표 순서로 이루어집니다.

※ 신체검사는 공무원 채용신체검사 규정을 준용(군무원 인사법 시행령 제17조)

[별표 ] 신체검사 불합격 판정기준(제4조 관련)(공무원 채용 신체검사 규정).hwp
0.01MB
군무원의-채용절차-흐름도
육군 군무원 채용관리, 군무원 채용절차

단, 급수별로 응시연령에는 제한이 있습니다.(2022년 기준)

<구분> <계급> <응시연령>
공채 및 경채 7급 이상 20세 이상
(2000. 12. 31. 이전 출생자)
8급 이하 18세 이상
(2002. 12. 31. 이전 출생자)

군무원 필기시험 과목 중에서 영어와 한국사의 경우에는 <토익>, <토플>, <펠트>, <텝스>, <지텔프>, <플렉스>, <한국사 능력 검정시험> 점수 획득을 통해 시험을 대체할 수도 있습니다. 

영어-한국사-시험의-대체-기준표
육군 군무원 채용관리, 영어와 한국사 시험 대체 기준

그리고 지원자가 취업지원 대상자나 의사상자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각 과목별 만점의 3~ 10%에 해당하는 점수를 추가로 얻는 혜택이 주어집니다.

○ 적용대상
- 「독립유공자 예우에 관한 법률」 제16조,「국가유공자 등 예우 및 지원에 관한 법률」 제29조,「보훈보상 대상자 지원에 관한 법률」제33조,「5ㆍ18 민주유공자 예우에 관한 법률」제20조,「특수임무 유공자 예우 및 단체 설립에 관 한 법률」제19조에 의한 취업지원 대상자 그리고 「고엽제후유의증 등 환자 지원 및 단체 설립에 관한 법률」제7조에 의한 고엽제후유의증 환자와 그 가족으로서 각 과목 만점의 40% 이상 득점한 자
취업지원대상자-및-의사상자-가산점-제도
취업지원대상자 및 의사상자 가산점

 6급 ~ 9급 공개경쟁채용 또는 경력경쟁채용 직위에 한함

 

기타 응시 급수별, 직렬별 자격증 소지자 가산점 제도 등 군무원 채용에 있어 상세한 안내사항은 아래에 첨부된 2022년 육군 일반군무원 채용계획 공고문을 통해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2022년 육군 일반군무원(공채 및 경채) 채용계획 공고2.hwp
0.56MB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