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페24 신청하기

그 법이 알고 싶다

교육전문직원(장학사, 장학관) 총정리

레알징구 2022. 4. 27. 19:02
반응형

직장인풍의-옷을-입은-세사람이-명찰과-평가지를-들고-있다
교육전문직원(장학사, 장학관) 총정리

 

1. 계급

매월 공무원들에게 지급되는 수당 중 하나인 직급보조비 구분표에 따르면 장학사는 경찰의 경감·경위, 소방의 소방경·소방위, 군인의 원사 계급과 함께 6급(상당)에 해당하는 금액을 수령하고 있습니다.

장학사-장학관-급수와-직급보조비
공무원수당 등에 관한 규정 [별표 15]

반면, 장학관은 1~5급(상당)에 해당하는 직급보조비를 수령하는 것으로 미루어 장학사는 6급, 장학관은 1~5급에 해당한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2. 월급여

장학사와 장학관은 교육공무원법 제2조에 따른 교육행정기관에 근무하는 교육공무원에 속하기 때문에 공무원 보수규정 [별표 11]에 근거하여 유치원,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 교사와 같은 봉급표로 기본급이 산정됩니다.

2022년-장학사-장학관-봉급표
공무원보수규정 [별표 11]

그러나 장학사와 장학관은 1급 정교사 자격이 주어지기 때문에 일반 교육공무원들에 비해 9호봉이 추가로 기산 되는 특전이 있습니다. 

장학사-장학관-기산호봉
공무원보수규정 [별표 25]

그밖에 공무원이라면 공통적으로 매달 수령하는 각종 수당에 대해서는 아래에 링크된 포스팅을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공무원 수당 종류 정리

공무원 수당 종류 우리나라 공무원들의 수당은 일반적으로 <공무원 수당규정>에 의해 지급되는데 직렬, 직위(보직), 직급(계급 또는 급수)에 따라 매우 다양합니다. ■ 공무원 수당 등에 관한 규

jingoo.tistory.com

 

3. 지원자격

장학사와 장학관은 교육공무원법에 따른 '교육 전문직원'에 속하는데 다음과 같은 자격기준을 갖춘 사람만이 시험 등을 통해 선발될 수 있습니다.

장학사-장학관-선발자격-조건
교육공무원법 [별표 1]

교육부에서는 매년 초, 선발 분야와 충원 인원 규모를 정하여 교육 전문직원을 선발하고 있는데 자세한 내용은 아래에 첨부된 선발 계획서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2022년-교육부-교육전문직원-선발-계획-일정
2022년 교육부 교육전문직원 선발 계획 일정
2022년+교육부+교육전문직원+선발+계획.hwp
0.13MB

 

4. 승진 혜택

이처럼 까다로운 선발과정을 거치더라도 교육공무원들이 장학사, 장학관을 하려는 이유는 승진에 유리한 경력 평정을 받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장학사-장학관-경력의-등급-및-종별
교육공무원 승진규정 [별표 1]

위 표에서 알 수 있듯이 장학사, 장학관은 어느 평정대상 직위에서도 '가' 경력에 해당하는 등급을 인정받기 때문에 높은 평정점을 받을 수 있고 이는 승진에 유리하게 작용합니다.

교육공무원-경력의-등급별-평정점
교육공무원 승진규정 [별표 2]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