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페24 신청하기

그 법이 알고 싶다

국공립 유치원 선생님에 대해 알아보기

레알징구 2022. 5. 3. 18:58
반응형

깃발을-든-유치원-선생님이-아이들의-손을-잡고-있다
국공립 유치원 선생님에 대해 알아보기

 

1. 국공립 유치원과 선생님들 지위

국공립 유치원에서 근무하는 선생님은 국가공무원법 상 특정직에 속하는 교육공무원입니다.(교육공무원법 제2조)

■ 유아교육법 제7조(유치원의 구분)
1. 국립유치원 : 국가가 설립ㆍ경영하는 유치원
2. 공립유치원 : 지방자치단체가 설립ㆍ경영하는 유치원(설립주체에 따라 시립유치원과 도립 유치원으로 구분할 수 있다)
3. 사립유치원 : 법인 또는 사인(私人)이 설립ㆍ경영하는 유치원

만약 국공립 유치원 중 「초ㆍ중등교육법」 제2조에 따른 초등학교중학교 및 고등학교에 병설되어 있으면 병설유치원이라 하고, 그렇지 않으면 단설유치원이라고 합니다.

 

2. 유치원 선생님 직급

교육공무원법 상 초등교원에 속하는 국공립 유치원의 교사와 원장은 호봉수에 따라서 계급이 나누어지는데 4급(24호봉 이상)부터 9급(3호봉 이하)까지 구분됩니다.

2022년-호봉획정을-위한-공무원경력의-상당계급-기준표
2022년 공무원보수 등의 업무지침 [별표 2]

그중에서 국공립 유치원의 원장과 원감은 공무원 수당 등에 관한 규정에 따르면 원장은 4급(상당), 원감은 5급(상당)에 해당하는 직급보조비를 매달 수령하는 것으로 미루어 보아 직급 또한 각 4,5급에 속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유치원-원장-원감-직급보조비
공무원수당 등에 관한 규정 [별표 15]

 

3. 유치원 선생님 자격기준

평교사의 경우 1~2급 정교사, 준교사 자격기준을 충족한 사람으로서 시·도교육청과 한국 교육과정 평가원에서 주관하는 초등교사 임용시험에 합격해야 합니다.

유치원-교사-자격기준
유치원 교사 자격기준

원감은 1급 정교사로서 3년 이상 근무하거나 2급 정교사로서 6년 이상 근무해야 하고, 원장은 원감으로서 3년 이상 근무해야 합니다.

유치원-원장-원감-자격기준
유치원 원장, 원감 자격기준

 

4. 유치원 선생님 급여

공무원 보수규정에 따른 교육공무원의 봉급표에 근거하여 기본급이 책정되고 여기에 각종 수당들이 더해져 월급여를 받습니다.

2022년-유치원-선생님-봉급표
공무원보수규정 [별표 11]

참고로 <원장>, <원감>, <1급 정교사>는 위 봉급표를 기준으로 9호봉으로 기산하고 <2급 정교사>는 8호봉으로 기산 하며 <준교사>는 5호봉으로 기산 합니다.(실제 근무년수에 직급별 기산 호봉 값을 추가)

※ 기산 하다 : 일정한 때나 장소를 기점으로 잡아서 계산을 시작하다

유치원-선생님-직급별-기산호봉표
공무원보수규정 [별표 25]

공무원들이 매월 수령하는 각종 수당에 대해서는 아래에 첨부한 게시물 내용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공무원 수당 종류 정리

공무원 수당 종류 우리나라 공무원들의 수당은 일반적으로 <공무원 수당규정>에 의해 지급되는데 직렬, 직위(보직), 직급(계급 또는 급수)에 따라 매우 다양합니다. ■ 공무원 수당 등에 관한 규

jingoo.tistory.com

 

5. 초등교사 임용시험

교육공무원임용령, 교육공무원 임용후보자 선정경쟁시험규칙에 따라 시·도교육청과 한국 교육과정 평가원에서 실시하는 초등교사 임용시험에 합격해야만 국공립 유치원 교사로 정식 근무할 수 있습니다.

○ 시험관리기관
- 시·도교육청 : 시행 공고, 원서 교부·접수, 문·답지 운송, 시험 실시, 합격자 발표
- 한국 교육과정 평가원 : 1차 시험 출제 및 채점, 2차 시험 출제
※ 시·도교육청에 따라 2차 시험은 자체적으로 실시하는 곳도 있으므로 반드시 공고문 확인

아래의 표와 같이 시험은 1,2차에 걸쳐 진행되며 2차 시험은 1차 시험에 합격한 사람들만 볼 수 있습니다.

한국교육과정평가원-초등교사-임용시험-과목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초등교사 임용시험 과목

한국사 과목을 대체하는 한국사 능력 검정시험에서는 3급 이상을 획득해야 하며 교육과정 140분은 교육과정 A(70분), 교육과정 B(70분)으로 시간을 나누어 실시합니다.

※ 출제 범위 적용 교육과정은 시·도교육청 공고문을 반드시 확인(교육과정 A, B : 유치원 교육과정 전 영역)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