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페24 신청하기

그 법이 알고 싶다

보건직 공무원 알아보기

레알징구 2022. 12. 5. 18:15
반응형

방역복을-입은-사람이-소독약을-들고-있다
보건직 공무원 알아보기

보건직 공무원이란?

기술직 공무원으로서 보건복지부 산하 각 기관, 보건소, 시/군/구청, 병원 및 의료원 등에서 행정업무와 함께 보건위생 검열 등의 업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 보건직 공무원 주요 업무
- 보건 및 의료행정의 종합계획 수립, 조정 및 집행
- 각종 전염병 예방을 위한 예방접종
- 검사 시험에 관한 병역업무 및 전염병균의 국내 침입과 국외 전파를 막는 검역업무
- 산업병 예방에 관한 산업 보건 업무
- 환경위생업무
- 식품위생업무

행정안전부 및 각 시, 도청에서 채용을 주관 및 시행하고 있는데 공개경쟁채용의 경우 매년 5~6월 중 실시하고 있습니다.(전국 17개 시·도 동시 실시) 그리고 경력(제한) 경쟁 채용의 경우에는 다음과 같이 지역별로 일정이 다른데 자세한 사항은 각 시·도 홈페이지에서 확인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 경력(제한) 경쟁 채용 시기
1. 전남 : 별도 실시 (대략 8월경 실시)
2. 특성화고 졸업자 : 공채와 같은 시기에 실시
3. 일부 지방 9급 보건직 (경기, 강원 등) : 상반기 별도 실시

 

보건직 공무원 자격요건

보건직 공무원이 되는 법은 공개경쟁채용과 경력(제한) 경쟁 채용 두 가지가 있는데 공개경쟁 채용은 만 18세 이상이면 누구나 응시가 가능합니다. 단, 거주기간 및 장소에 대한 제한을 둔지 역에서는 특정 요건을 갖추어야만 응시가 가능합니다.

○ 거주기간 및 장소에 대한 제한을 둔 지역
- 전남 : 완도, 진도, 신안 (현재 주소지 또는 과거 3년 이상 거주자만 응시 가능)
- 강원 : 춘천, 원주, 강릉을 제외한 강원 전 지역 (현재 주소지 또는 과거 3년 이상 거주자만 응시 가능)

그리고 경력(제한) 경쟁 채용 시험에 응시하기 위해서 응시자는 다음과 같은 자격요건을 갖춰야만 합니다.

○ 경력(제한) 경쟁 채용 자격요건
1. 전남 : 간호사 면허증 소지자만 응시 가능
2. 특성화고 졸업 고졸자 : 특성화고 보건 관련과 졸업자 중 학교장 추천을 받은 자 (대학 미진학자)
3. 지방 9급 보건직(경기, 강원 등) : 기술사, 기사, 산업기사 소지자 (산업위생, 대기관리, 수질관리, 소음진동, 폐기물 처리)

 

보건직 공무원 시험과목

100% 4지선다형 객관식으로만 출제되며, 과목당 20문항씩 휴식시간 없이 진행됩니다. 시험시간은 1문항당 1분씩으로 공개경쟁의 경우 총 100분이 주어지게 됩니다. 그리고 과목당 40점 이상자 중 고득점자 순으로 1차 합격하게 됩니다.(최대 150% 이내에서 1차 합격자 결정)

공개 경쟁 채용 경력(제한) 경쟁 채용
- 국어
- 영어
- 한국사
- 공중보건
- 보건행정
(전국 동일 / 총 5과목)
- 공중보건
- 생물
- 환경보건
(총 3과목)

이후, 1차 필기시험 합격자에 한하여 면접시험을 거쳐 최종합격자를 선발하게 됩니다.

○ 양성평등 임용 목표제
- 어느 한 성(性)이 목표 미달일 경우, 하한성적(합격선 -3점) 이상인 자 중에서 성적순으로 당초 합격 예정인원을 초과하여 추가합격 처리합니다.(소수점 이하 인원은 선발예정 인원이 10인 이상일 경우 반올림, 10인 미만일 경우 버림) 단, 선별 예정인원 5명 이상인 모집단위에서 선발예정인원의 30% 일 경우에 한합니다.

 

보건직 공무원 가산점

앞서 소개했듯 보건직 공무원은 기술직 공무원이기 때문에 관계 법령에 따라 관련 자격증을 소지한 응시생에게는 응시 직급에 비례하여 가산점을 부여합니다.

간호교육연수원-보건직-공무원-자격증-가산점
간호교육연수원, 보건직 공무원 자격증 가산점

단, 자격증 가산점은 직렬별로 자격증에 공통적으로 가산 대상이 되는 경우 본인에게 유리한 분야 하나만을 가산 적용하는데 본인이 신청한 분야로 인정합니다. 그리고 그 시험과목의 만점의 일정 비율에 해당하는 점수를 위 표에 의하여 필기시험의 각 과목별 득점에 가산하는 방식으로 반영합니다.

 

보건직 공무원 급수와 급여

공무원 임용령에 따라 일반직 공무원 중 기술직군에 해당하는 보건직 공무원의 급수는 보건 서기보(9급), 8급(보건 서기), 7급(보건주사보), 6급(보건주사), 5급(보건사무관), 4급(기술서기관), 3급(부이사관)으로 구분됩니다.

보건직-공무원-직급표
공무원 임용령 [별표 1]

그리고 일반직 공무원에 속하는 보건직 공무원은 공무원 보수규정에 따라 급수(계급)와 호봉에 근거하여 기본급이 정해집니다.

보건직 -공무원-봉급표
공무원보수규정 [별표 3]

이 밖에 가족수당, 직급보조비, 정액급식비 등 공무원이라면 받게 되는 각종 수당에 대한 내용은 아래의 게시물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공무원 수당 종류 알아보기

또한, 헷갈리기 쉬운 비슷한 직렬의 간호직 공무원과의 차이점은 아래에 첨부된 게시물 내용과 비교해보면서 읽어보면 쉽고 빠르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간호직 공무원 알아보기

반응형